포트폴리오

행정안전부 재난관리자원 통합관리시스템 구축(지능형물류시스템 부문)

지엘티코리아 2022. 5. 31. 10:55

 

지엘티코리아는 CJ올리브네트웍스, BI매트릭스등 5개사의 컨소시엄 파트너사와 함께 정부의 디지털 뉴딜의 주요 과제 중 하나인 행정안전부 ‘재난관리자원 통합관리시스템’ 구축을 추진한다.

 

기후변화나 코로나19와 같은 신종 감염병 등으로 인해 국가적으로 발생하는 재난이 복잡해지고 대형화 되면서 재난관리를 위한 자원관리가 매우 중요해졌다.

 

이번에 구축하는 지능형 ‘재난관리자원 통합관리시스템(이하 재난관리시스템)’은 통합적인 국가재난관리 체계 구축을 위한 핵심사업으로 재난을 사전에 예방 및 대비하고, 발생할 경우에는 신속하게 대응하고 관리하기 위한 물적·인적자원의 혁신적인 통합 대응체계이다.

 

이번에 구축되는 재난관리시스템은 크게 민간의 유통, 물류 부문의 검증된 전문 설루션을 활용하여 ▲기준정보관리시스템 ▲공급망관리시스템 ▲통합물류관리시스템 ▲모바일 현장관리시스템 등을 구축하고, 재난현장 업무에 특화된 ▲동원명령제어시스템 ▲통합관제시스템 ▲내·외부포털시스템등 편의성 높은 시스템도 개발한다.

 

지엘티코리아는 7개의 파트 중 물류·유통 분야 시스템을 안정적으로 구축한 경험과 IT전문가와 기술인력 보유 등의 경쟁력을 높게 평가받아 ▲통합물류관리시스템 부문과 ▲모바일 현장관리시스템을 구축한다..

 

 

구축 일정은 총 24개월로 1년차에는 통합 시스템을 구축하고 검증하며, 2년 차에는 시스템 고도화 및 신기술을 적용하는 일정으로 과업을 수행한다.

 

 

재난관리시스템 구축이 완료되면 오는 23년부터는 국가적 재난 발생시발생 시 재난 자원의 적시적소 투입 등 신속한 재난 수습뿐 아니라 소요량 예측, 시뮬레이션 검토 등에 대한 결과 값을 시각화하고 정밀하게 분석해 재난 발생 시 빠른 의사결정이 가능하게 된다.

 

또한, 대규모 재난에 대비한 유통‧물류 기업과의 협업이 활성화 되어 재난안전산업 진흥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