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거진

물류 센터 최적화 솔루션

지엘티코리아 2022. 5. 10. 12:24

 

G-WOS는 Warehouse Optimization Solution으로 물류센터를 위한 Simulator mode와 WMS 데이터와 연동되어 실시간 센터의 작업현황을 모니터랑 할 수 있는 Real-Time mode 두 가지를 제공합니다.

첫째, 물류센터 건축을 위한 설계단계 부터 물류센터 운영까지 최적의 물류센터 운영을 위해서 사전 시뮬레이션이 필수 요소가 되고 있습니다.

사전에 물류센터를 건축했을때 다양한 고려사항이 있다. 건축물의 크기, 소방시설을 위한 방화벽, 2, 3층과 엘리베이터 위치, 사무실 위치, 메자닌 설계, 도크 위치, 높이, 수량 등 모두 물류센터 효율화에 직결되는 내용입니다.

또한 도입되는 설비에 따라서 설비도입에 따른 업무 효과를 설비 도입 전 사전 시뮬레이션하여 고가의 설비를 도입하기 전에 사전 시뮬레이션을 하는 것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 요건이 되고 있습니다.

지게차, PAS,DAS,DPS, Sorter, 컨베이어 라인 등을 어떻게 배치하고 입출고, 작업을 어떻게 진행했을 때, 소요 작업자 산정이나 목표 출하시간을 사전에 가늠하여 작업자를 사전에 확보할 수 있고, 물류셜비 자동화를 통하여 ROI를 산출할 수도 있습니다.

 

둘째, WMS 시스템과 연동하여(PDA 데이터, 작업자의 Becon위치데이터, CCTV TV, 적치 완료, 피킹 완료, 출고 완료 데이터) 물류센터네 작업자의 작업내용과 물류설비의 작동 내역을 데이터 기반의 3D형태의 가상화면에서 구현이 가능합니다.

Real-Time mode 를 통해 물류센터 내 작업환경을 가상 3D 화면으로의 Visibility확보뿐만 아니라, 작업자 및 설비 Performance 데이터 분석 그리고, 작업자의 사고 안전예방을 하는 기술도 가능합니다.

본 솔루션은 프로토타입 형태로 구축하였고, 지속적인 업그레이드를 통해 다양한 물류설비 객체들을 사전 등록하여 고객의 물류센터 구현 시 개발 속도를 빠르게 하고, 그래픽 처리(Shadow 처리) 등으로 더욱 사실감 있는 색감으로 상품가치를 높일 계획입니다.

3D 그래픽과 물리엔진은 Unity를 사용했으며, 사용자 Operation 프로그램은 닷넷 프로그램, 그리고 Back-end 단 서버는 Spring Java 프레임워크를 이용하여 구축하였습니다.

 

 

영상자료

◆ G-WOS Simulation mode

 

◆ G-WOS Real-Time mode